2020. 1. 6. 12:11ㆍTech & Science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선 #AskMeAnything(https://asked.kr/gl2429)에서 많은 분들이 물어보신 "어떻게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 동기부여를 하는지"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Background
저는 학부 때 공부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방황을 하다가, 운이 좋게 평생 하고 싶은 일을 찾게 되어 전문성을 키우려 작년 가을에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이처럼 실패를 겪고 자아성찰을 한 후 다시 학교에 돌아왔기 때문에 독자님의 상황에 전부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닐 수 있으니, 이를 숙지하시고 글을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Method
1. Set a goal: 목표를 세웁시다.
자기주도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코세라의 딥러닝 강좌를 듣게 되었다면 이 강좌를 들으면서 어떤 것을 얻고 싶은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지속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거창한 목표가 아니더라도 단순하게 '궁금해서, 재밌어보여서'처럼 흥미위주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2. Define the scope: 범위를 정합시다.
첫번째 단계에서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정했다면, 두번째는 운용 가능한 자원이 얼마나 되는지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이처럼 한정된 자원 내에서 최대한 효율을 얻기 위해 어떻게 범위를 설정해야 되는지 계획을 세워봅니다.
여기서, "한정된 자원"이란 1) 시간적 제약이 될수도 있고, 2) 금전적 제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어려운 개념을 다루는 강좌라면, 많은 선행학습을 요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3) 배경지식의 폭과 깊이가 학습의 범위를 제한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Break down the goal into actionable steps: 목표를 실천가능한 업무로 쪼갭니다.
1에서 구체적으로 원하는 목적을 밝혔다면, 이제 목적을 실행할 수 있는 업무task로 나누는 작업을 합니다. 목표가 성취하고 싶은 어떤 추상적인 가치나 개념이라면, 업무task는 실제로 행동을 통해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일 자체를 뜻합니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에 있어서 목표가 '자격증 취득'이라면, 업무는 '매일 45분씩 인강을 듣고 15분씩 내용 정리'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말합니다.
또한, 큰 목표를 작은 단위의 업무로 쪼갠 후에 2에서 파악한 자원의 제약을 고려해서 각각의 업무에 얼마나 많은 자원을 할애할지 결정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 분배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아래 예시에서 보다싶이, 온라인 자격증 코스는 4주에 걸쳐 진행되며, 이에 맞게 10/13/2019부터 11/09/2019까지 매주 해당하는 토픽을 다루도록 타임라인을 정해보았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이와 같습니다: 큰 그림, 즉 구체적인 목표의 달성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업무들이 주어진 자원의 제약을 고려한 타임라인에 맞게 진행되어 하나씩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4. Track your progress: 진행 사항을 추적합시다.
목표를 세우기만하고 진행사항을 추적하지 않는다면, 마치 설계도만 거창하게 세워놓고 몇 년이 지나도 완공될 기미가 안 보이는 샌프란시스코의 지하철 딜레이 상황과 다를바 없습니다. 따라서 목표 성취를 위해 정해놓은 타임라인과 실천가능한 업무 계획을 책임감있게 따르기 위해서 구글 시트를 만듭니다.
첫번째 열Column에는 위에서 정한 타임라인에 따라서 시작 날짜와 종결 날짜를 채웁니다. 그 뒤에 따라오는 열에는 목표를 실천가능한 업무로 쪼갠 내용을 각각 한줄씩 정해서 시간에 흐름에 따른 완료/미완료/해당X을 컬러코딩을 통해 기록합니다.
Result
저는 이 방법을 주로 자기주도 학습에 적용합니다. 그 이유는 학교 공부의 경우 정해진 스케쥴이 있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매번 출석하고 시키는 것만 잘 따라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자기 주도 학습의 경우 스스로 학습 목표를 생각해보고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며 책임감있게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일종의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학교 공부를 병행하면서 틈틈이 점심 시간에, 그리고 주말에 한두시간 씩 할애하여 목표하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사실 5개의 세부 내용 중 첫번째 부분에 불가합니다. 마침 이렇게 자기 주도 학습법에 대해서 포스팅도 마무리 했으니, 이 방법을 재개해서 나머지도 하나씩 마무리해야겠습니다.
'Tech &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 보건의료 & 경영 대학원 방문 (0) | 2019.07.27 |
---|